라슬로 모호이너지 : 빛을 다루는 태크놀로지 예술가
[ 라슬로 모호이너지
Laszlo Moholy-Nagy ]
1895년 - 헝가리 바츄보르슈드(Bacsborsod)에서 유대인 혈통으로 태어났다.
1914년 - 부다페스트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했으나 제 1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학업을 중단하고 포병 장교로 참전했다. 복무 중 부상으로 입원 치료를 받는 동안 시작과 드로잉에 몰두했으며- 제대 후 헝가리 문학지 등에 시를 기고하거나 살롱전에 그림을 출품하면서 법학도의 꿈을 접고 예술가로서의 길을 걷게 되었다.
1918년 - 10월 혁명으로 헝가리에 소비에트 의회가 들어서자 공산당에 입당을 신청했다. 그러나 지주 집안의 장교 출신이라는 이유로 입당이 거절되었다. 이에 비엔나로 이주했으며 이때부터 그의 전 생애에 걸친 망명의 역사는 시작되었다.
1919년 - 말레비치(Kasimir Malevich), 가보(Naum Gabo), 리시츠키(EL Lissitzky) 등 러시아 구성주의 미술을 접하고 이에 큰 영향을 받았다.
1920 - 베를린으로 이주하여 포토그램(Photograms)과 포토몽타주(photomontage) 등 사진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탐구했다. 포토그램은 렌즈를 사용하지 않고 인화지 위에 직접 물건을 오려놓고 감광시켜 오브제의 윤곽 뿐만 아니라 질감까지도 기록하는 방법이며 포토몽타주는 한 장의 화면에 여러 장의 사진을 합성해서 만든 것을 말한다.
1921 - 베를린에서 열린 구성주의 전에서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를 만나 바우하우스 교수단에 초빙되었다.
1923 ~ 1928 - 바이마르와 데사우의 바우하우스에서 가르쳤다. 그는 학생들에게 기법과 재료를 합리적이고 실용성 있게 사용할 것을 강조했으며- 이젤 그림이나 조각품 대신 새로운 테크닉과 매체로 눈을 돌려 시각과 마음을 개방하도록 독려했다.
1928 - 바우하우스 교수직을 사임하고 베를린으로 가서 피스카토르(Piscator) 등의 무대디자인을 담당했다. 그는 컬러사진과 영화, 혁신적인 그래픽 디자인, 레이아웃, 포스터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실험했다.
1937 - 미국 시카고에 뉴 바우하우스(New Bauhaus)를 열어 미국의 디자인과 사진 발전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뉴 바우하우스는 재정난으로 1938년에 폐쇄되었지만,
1944 - 디자인 연구소(Institute of Design)로 개명하여 명맥을 이었으며-
1946 - 일리노이 공과대학(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에 합병되었다. 안타깝게도 시카고에서 백혈병으로 사망했으나 시각예술 전반을 아우르는 전방위 예술가로서 디자인 교육과 사회적 실천에 힘썼던 그는 태크놀로지 예술에 커다란 공헌을 하신 분이시다. 정착없는 삶을 사셨으나, 과감한 실험을 통해 (과학기술 매체를 이용하여) 예술의 지평을 넓혔으며- 인간의 삶과 예술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총체적 예술'을 지향하셨기 때문이다.
[ 라슬로 모호이너지 작품 ]
[ 라슬로 모호이너지 어록 ]
"디자인은 직업이 아니라 태도이다."
"이전에 문맹은 글자를 읽을 수 없는 사람을 지칭하는 것이었지만, 이제는 이미지를 읽을 수 없는 사람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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