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역을 누르면 첫 페이지로 이동
Daily Growth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

Daily Growth

페이지 맨 위로 올라가기

Daily Growth

Loving you is the reason I live. That’s why every day is precious, a step toward my dreams and you.

비어트리스 워드 Beatrice Warde : 타이포그래피는 유리잔과 같아야 한다.

  • 2022.04.23 08:25
  • Design History

[ 비어트리스 워드 Beatrice Warde ] 

 

<황금잔과 유리잔>

 

"눈 앞에 좋은 와인 한 병과 두 개의 잔이 있다. 하나는 호사스럽게 장식된 황금잔이고- 또 하나는 수수하고 투명한 유리잔이다. 아무거나 골라 와인을 따라보자. 어떤 잔을 고르냐에 따라 와인에 대한 조예가 판가름 날 것이다. 와인을 모르는자, 즉 와인의 색, 향과 맛에 관심이 없는 자라면 수백만원을 호가하는 황금잔을 선택할 것이다. 반대쪽 와인에 특별한 애정이 있는 자라면, 내용물을 감추지 않고 드러내는 투명한 유리잔을 선택할 것이다."

이 은유를 창시한 비어트리스 워드(Beatrice Warde)는 1900년 9월 20일 미국 출생의 타이포그래피 연구 이론가, 역사가, 비평가 및 교육자였다. 호레이스 맨 학교와 버나드 칼리지 대학에서 공부한 그녀는 1925년 프레드릭 워드와 결혼하고 유럽으로 이주하게 된다. 영국의 중요한 타이포그래피 저본 <플러런>에 폴 부종이라는 필명으로 글을 기고하기 시작했고- 거기에서 얻은 평판에 힘입어 1927년에는 <모노타입 리코더>지의 편집장에 임명되었으며, 명쾌하고 재치있는 비평은 남성 중심적인 영국 타이포그래피계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 글월로 발표된 비평도 그렇지만, 그녀의 지성은 오히려 말을 할 때- 즉 아무런 준비없이 연설을 할 때 더욱 빛을 발했다고 한다. 아무리 즉흥적으로 마련된 자리라 해도 40분 정도는 청중이 손가락 하나 까딱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었다니 말이다.

 

모더니즘은 건축과 일상용품에만 적용된 것은 아니었다. 그래픽 디자인에서도 독자들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타이포그래피의 모더니즘이 진지하게 논의되었다. 1932년 런던에서 "타이포그래피는 유리잔과 같아야 한다"는 주제로 강의를 한 그녀의 명제는 유리잔이 그 속에 담긴 와인의 아름다운 색과 맛을 잘 드러내기 위해 투명해져야 하는 것처럼 타이포그래피 역시 장식적이어서도- 내용보다 형식이 먼저 눈에 들어오게 해서도 안 된다는 의미다. 

19c 말 유럽의 타이포그래피가 객관성과 명료성보다는 주관성과 표현성을 중시하는 아르누보의 지배를 받았다면- 20c의 타이포그래피는 모더니즘의 영향으로 독자에게 내용을 전달하는 데 충실할 것을 요구받게 된다(:

반응형

'Design Hi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버트 매터 Herbert Matter : 폰트레지나 지역 관광 포스터 Pontresina / Knoll사  (0) 2022.04.26
소문자의 수호자, 헤르베르트 바이어 Herbert Bayer : 유니버설체 (Universal Typeface)  (0) 2022.04.25
얀 치홀트 Jan Tschichold : 펭귄북스, 사봉체, 뉴 타이포그래피  (0) 2022.04.22
알렉세이 브로도비치 Alexey Brodovitch : 편집디자인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아트디렉터 / 하퍼스 바자 Harper's Bazaar  (0) 2022.04.21
메헤메드 페미 아가 Mehemed Fehmy Agha : 베니티 페어, 스냅사진  (0) 2022.04.20

댓글

이 글 공유하기

  • 구독하기

    구독하기

  • 카카오톡

    카카오톡

  • 라인

    라인

  • 트위터

    트위터

  • Facebook

    Facebook

  •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

  • 밴드

    밴드

  •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 Pocket

    Pocket

  • Evernote

    Evernote

다른 글

  • 허버트 매터 Herbert Matter : 폰트레지나 지역 관광 포스터 Pontresina / Knoll사

    허버트 매터 Herbert Matter : 폰트레지나 지역 관광 포스터 Pontresina / Knoll사

    2022.04.26
  • 소문자의 수호자, 헤르베르트 바이어 Herbert Bayer : 유니버설체 (Universal Typeface)

    소문자의 수호자, 헤르베르트 바이어 Herbert Bayer : 유니버설체 (Universal Typeface)

    2022.04.25
  • 얀 치홀트 Jan Tschichold : 펭귄북스, 사봉체, 뉴 타이포그래피

    얀 치홀트 Jan Tschichold : 펭귄북스, 사봉체, 뉴 타이포그래피

    2022.04.22
  • 알렉세이 브로도비치 Alexey Brodovitch : 편집디자인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아트디렉터 / 하퍼스 바자 Harper's Bazaar

    알렉세이 브로도비치 Alexey Brodovitch : 편집디자인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아트디렉터 / 하퍼스 바자 Harper's Bazaar

    2022.04.21
다른 글 더 둘러보기

정보

Daily Growth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

Daily Growth

  • Daily Growth의 첫 페이지로 이동

검색

메뉴

    카테고리

    • 분류 전체보기 (444) N
      • Design History (69)
      • IT (145) N
      • Typography (13)
      • UX • UI Design (10)
      • Money (62)
      • Health (53)
      • Words (6)
      • Reading (21)
      • English (64)

    나의 외부 링크

    • lody.design
    • lody.canada
    • lody.study
    • lody.diary

    정보

    self-improvement의 Daily Growth

    Daily Growth

    self-improvement

    블로그 구독하기

    • 구독하기
    • 네이버 이웃 맺기
    • RSS 피드

    방문자

    • 전체 방문자
    • 오늘
    • 어제

    티스토리

    • 티스토리 홈
    • 이 블로그 관리하기
    • 글쓰기
    Powered by Tistory / Kakao. Copyright © self-improvement.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