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is by A.M. Cassandre , 1935

[ 아르데코 Art Deco ]

 

: 파리장식 예술 박람회의 약칭에서 유래했다. 아르데코라티프(Arts Décoratifs)의 약칭이며, 1925년 양식이다. 흐르는 듯한 곡선을 즐겨 썼던 '아르누보'와는 대조적이며 기본형태의 반복, 동심원, 지그재그 등 기하학적인 것에 대한 취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다.

 

 

[ 아르데코 시대의 개관 ]

 

: 아르누보 후기에서 바우하우스 디자인이 확립되기 전까지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미국 등에서 유행한 양식이다.

 

: 20c 초 아르누보가 국제적인 예술 양식으로 예술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는데 예술사조가 합리성과 단순성, 그리고 구조적 기능성을 요구하게 되면서 아르데코가 태동하였다.

: 아르누보가 '수공예적인 것에 의해 나타나는 연속적인 곡선의 선율을 강조'하여 공업과의 타협을 받아들이지 않았던 반면, 아르데코는 공업적 생산방식을 미술과 결합시킨 기능적이고 고전적인 '직선미'를 추구하였다.

 

: 대량생산으로 좋은 디자인을 보급하려고 하는 이념은 기계생산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심플한 형상을 요구한다. 기하학적이고 간결한 디자인은 현대적이고 아름다운 디자인이었다.

 

: 1차세계대전 이후엔 데스틸 운동과 바우하우스 운동이 성립되어 국제적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는데- 아르데코는 데스틸 운동의 신조형주의와 바우하우스의 기능주의에 자극을 받아 기능성과 단화를 추구하는 경향이 가속된다.

 

 

[ 사회주의적 배경 ]

 

: 제 1차 세계대전(1914-1918)의 영향으로 19c의 낭만주의와 에드워드 시대의 문화적 전통과 형식이 사라짐으로써 서구사회는 본격적인 근대화가 시작되었다.

 

: 1917년 레닌이 볼셰비키 혁명으로 러시아 정권을 장악하여 20c의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이념 대립을 예고하고 있었다.

 

[ 아르데코의 문화 및 예술 사조 ]

 

: 1910년대는 고전적이고 추상적인 아르누보로부터 기계적이고 기하학적인 형태의 전환이 서서히 일어나 새로운 아르데코의 영향권에 포함되기 시작했다.

 

: 아르데코 양식은 모더니즘으로 대표되며 단순성 추구와 직선적이고 구조적인 특징은 대상의 형태를 단순한 기하학적인 형태로 환원시키는 큐비즘, 현실의 대상을 재현시키는데 사용한 조형 요소들, 즉 점-선-면 형으로만 표현한 칸딘스키로 대표되는 추상주의, 일체의 대상을 수평선과 수직선으로 환원하고 모든 대칭은 배제하면서 색채는 삼원색과 무채색을 사용한 기하학적인 구성으로 주관적 관계를 초월한 몬드리안으로 대표되는 신조형주의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