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베티카(Helvetica)

막스 미딩거(Max Miedinger)와 에두아르드 호프만(Eduard Hoffman)이 개발한 로마자 산세리프 글꼴 헬베티카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서체이다. 네오 그로테스크 디자인에 속하는 디자인으로 19세기 유명한 글꼴인 악치덴츠-그로테스크(Akzidenz-Grotesk)와 독일, 스위스 도안의 영향을 받았다. 

Helvetica Font Family

헬베티카의 이름은 원래 '스위스'라는 의미인데- 그렇다고 해서 '스위스의 국가적 서체'는 아니다. 앞서 말했듯 헬베티카는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2007년에는 <헬베티카 Helvetica>라는 다큐멘터리 영화까지 나와서 화제가 되었다. 

 

[ Arial 과의 차이점 ]

http://typographytoday.posterous.com/ (+ 나무위키)

우선, a의 꼬리가 바깥으로 휘어져있으며- f의 경우, 에어리얼에 비해 더 좁은 너비를 가지고 있다. s는 정사각형 비율을 지니고 R은 둥근 꼬리를 가졌다. Arial과 달리 글씨 끝자락이 수평 수직이며 C는 애퍼추어가 닫혀있다. G의 스퍼가 윤곽이 뚜렷하다는 점도 확연한 차이 중 하나다. 1의 상단 스퍼의 각진 부분도 에어리얼과 다르며 Q의 삐져나온 획은 정확한 직선이다.

 

 

[ Font in Use ]

The North Face logo

BMW logo
Mac Donald logo
SAINT LAURENT logo

입생로랑 타입페이스 로고는 다음과 같다. 상단은 Neue Helvetica가 쓰여진 반면, 하단은 Copperplate Gothic Std Bold과 유사한 세리프타입이 사용되었다.

Lufthansa logo

독일 루프트 한자는 유럽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항공사다. 두루미 로고는 1919년부터 쓰여왔는데- 타입페이스는 1963년부터 헬베티카 서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위 사진과 같이 심볼과 타입이 합쳐진 로고는 2018년부터 현재까지 계속 사용되고 있다.

FENDI logo

이탈리아의 하이엔드 명품 패션 브랜드 펜디는 LVMH(루이비통, 크리스챤 디올 등을 소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 명품 패션 브랜드 기업)의 간판 브랜드다. 헬베티카 대문자를 사용함으로써 우월성과 지배감이 느껴진다.  참고로 FF가 Fun Furs을 상징한다는 점이... 꽤 흥미로웠다(:

LG logo
Samsung lo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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