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앙리 반 데 벨데 Henry van de Velde ]

 

앙리 반 데 벨데

출생지 : 안트베르펜, 벨기에 Antwerpen, (Kingdom of) Belgium 

 

직업 : 미술가, 건축가, 실내 디자이너, 화가, 대학교수, 기술자

 

- 그는 대부분의 업적을 독일에서 쌓았고, 독일 건축과 20c 초의 디자인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 윌리엄 모리스의 사회주의적 디자인 개혁을 가장 열성적으로 지지하였으며, 벨기에의 아르부노 디자이너와 건축가들 가운데서도 가장 다재다능하신 분이셨다.

 

블루멘베르프 Blomenwerf House

- 윌리엄 모리스를 좇아 앙리 반 데 벨데는 집 뿐 아니라 내부에 모든 물건들의 배치를 구성했다. 세 개의 궁형 박공을 가진 단순한 이 집은 1858년 필립웨브가 모리스를 위해 디자인한 레드하우스의 전범을 따른 것이다. 

 

- 그의 자택 '블루멘베르프'는 영국과 미국의 미술공예운동에 의해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 그가 디자인한 가구들은 대부분 만들어 넣은 것이거나 벽에 부착된 것...!+_+  ->  미술공예운동을 지향했음을 알 수 있다.

- 외부는 영국의 토착적 양식을 띄나, 내부에는 깎아냄으로써 자유로운 곡선을 이룬 가구와 직접 디자인한 패턴 벽지가 있어서 총체적인 아르누보 전망이 드러난다.

 

- 따라서, 전통적인 형태를 그대로 모방한 것이 아닌, 합목적성이 있는 종합 디자인으로 완성했다.

 

- 블루멘베르프는 구조와 외관의 양립적 조화에 중점을 둔 건물이다.

 

- 1892년 그는 미술을 접고, 미술공예운동으로 실내디자이너로 길을 바꾸게 된다.

 

- 1898년부터 장식적 구성의 개발에 박차를 가함. 그러면서 트로퐁사의 포스터에서 포장, 광고전단에 이르는 일련의 그래픽 디자인 라인을 만듦.

 

- 가구와 그래픽 분야에서 앙리 반 데 벨데는 프랑스 아르누보를 특징짓게 될 관능적이며 지나치게 세련된 여성적 이미지를 피하고, 트로폰 초콜릿 공장을 위해 1897년에 제작한 유명한 포스터에서처럼 유동적인 추상 형태를 강조했다.

 

-  1899년. 베를린으로 이주하여 1902년. 바이마르 공예 세미나를 세웠고, 작센의 바이마르 공화국 밑에서 1907년. 바이마르 공예학교를 설립했다. 이는 바우하우스의 기원이 된다. 피터 베렌스에 영향을 주었으며, 후에 그가 세운 학교가 바우하우스의 시초다. 

 

- 아르누보에서 모던 디자인으로의 전개를 촉구했다.

 

 

 

 

- 자연주의 양식에서 파생된 긴 구불구불한 라인을 특징으로 한다.

 

- 디자인 라인의 개념이 처음 실제로 응용된 곳은 독일이다.

 

 

- 그래픽 디자인에서 가구 설계에 손대었다가, 나중에는 자기 집의 생활용구 일체와 건물 자체도 설계했다. 이것이 독일의 미술비평가 M.그레페와 파리의 미술상빙에게 인정되어 주문받게 되었으며, 1897년. 드레스덴 공업박람회에 출품한 가구 디자인 등으로 국제적인 평가를 받게 된다.

 

폴크방 미술관 실내

- 1902년에 설계한 헤이그의 폴크방 미술관의 실내는 아르누보의 전형으로 알려져 있다.

 

- 제 1차 세계대전 중에는 스위스에 이주했으며, 1962년. 캉브르 장식예술연구소를 창립하여 교장이 되었다.

 

크뢸러 뮐러 미술관 kröller-müller museum

- 만년의 대표작으로는 네덜란드 오테를로(Otterlo)의 크뢸러뮐러 미술관(1937~1954)이 있다. 

 

- 크뢸러뮐러 미술관은 전형적인 아르누보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장식적인 특징보다 구조적인 특징이 두드러진다. 

 

- 제 2차 세계대전 후에는 다시 스위스로 돌아가서 <회상록 Geschichte meinesLebens>(1952)을 썼으며, 취리히에서 사망했다.

 

- 건축설계에서 그의 유기적 발상과 처리 및 크래프트적인 건축의 제작은 현사회에서의 건축의 공업화라는 일반적 방향에 역비례하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