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비통과 고디바의 로고가 로마 제국 시대에 돌 위에 끌로 새긴 대문자 비율로 되어있지만- 모든 고급 브랜드의 로고가 비문을 따라하진 않았다. 품격 있는 느낌은 기본적으로 동판인쇄 양식의 글자에서 비롯된다. '동판인쇄 계열'에 해당하는 폰트 중 하나가 바로 카퍼플레이트 고딕(Copperplate Gothic)이다.

 

[ *Copperplate : 동판이라는 뜻 ]

 

DEAN & DELUCA

미국의 식료품 브랜드 딘앤델루카의 로고는 카퍼플레이트 고딕체로 제작되었다. 다만, 위 사진에선 bold타입이 아닌 regular로 사용하되 & 부분의 자간을 기존 속성보다 넓게 조정한 듯 하다.

American Psycho

카퍼플레이트 고딕체는 손으로 모든 서체를 연구하며 직접 그려내는 디자이너, 프레데릭 가우디(Frederic W. Goudy)가 제작했다. 소문자없이 대문자로만 이루어져있는데- 레터헤드 및 봉투, 명함 등에 주로 사용되며 옛 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 및 엔딩 크레딧에도 이용 된 적이 있다. 

 

 

끝에 아주 좁게 뻗쳐 나온 세리프덕분에 각이 진 세리프가 카퍼플레이트 고딕만의 매력이지 않을까 싶다(:

 

*Cooperplate Gothic : 개인 용도 : 무료 / 상업 용도 : 라이센스 구입 필요

[ Designer : Frederic W. Goudy ]

 

Pierre Marcolini

반면, 벨기에의 고급 초콜릿 브랜드 '피에르 마르코리니(Pierre Mrcolini)' 로고는 색커스 고딕을 사용하고 있다. 색커스 고딕(Sackers Gothic)은 카퍼플레이트 고딕의 분위기를 지니면서- 세리프가 전혀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모노타입 디자인 스튜디오가 현대적인 인쇄를 위해 로만 정방형 대문자(Roman Square Capitals)를 착안하여 제작한 서체인데- 세리프가 없는 산세리프라는 점이 특이하다. 하지만, 날카롭고 예리한 직선과 유연한 곡선 및 그 외 특징들은 로만 정방형 대문자와 동일하다. 오히려 끝부분의 뻗친 각진 세리프를 없앰으로써 더 부드러운 형태의 느낌을 자아내고 있다.

MARC JACOBS logo

마크 제이콥스 브랜드 로고도 색커스 고딕을 약간 변형해서 사용하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로, 비슷한 점이 많다.

 

*Sackers Gothic : 개인 용도 : 무료 / 상업 용도 : 라이센스 구입 필요

[ Designer : Monotype.Design Studi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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