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올은 1947년 프랑스의 Christan Dior(크리스챤 디올)이 설립한 명품 패션 브랜드다. 코코샤넬과 함께 유명한 그는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프랑스 패션계의 최고 자리를 지닌 경쟁자였다. 

 

초창기 디오의 로고는 Christian Dior의 이름 혹은 이름의 약자 CD를 사용해서 제작되었으며 니콜라 코솅(Nicolas Chocin) 서체를 그대로 사용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디올하면 딱 4개의 글자로 이루어진 로고(현재 로고)를 떠올릴 것이다. 풀 네임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심플하고 간결해졌으며 동시에 럭셔리함과 세련된 분위기를 자아낸다. 디올은 로고를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브랜드로 유명한데- 첫글자는 늘 대문자를 사용하며, 나머지는 적재적소에 대문자 혹은 소문자가 사용되고 있다.

 

반면, 같은 디올이지만 남성용 향수는 코솅(Cochin)이라는 서체를 사용한다. 니콜라 코솅체가 1912년, 코솅체가 1914년, 두 서체 모두 동일한 활자회사에서 비슷한 시기에 발매되었다. 니콜라 코솅체는 선이 다소 거칠어서 손으로 새긴 것처럼 보이고- 코솅체는 보다 정리된 느낌이다. 

 

 

Nicolas Cochin by Georges Peignot, 1912
Cochin by Georges Peignot, 1914
Harry Potter Book Cover

ps. 해리포터의 북 커퍼에도 사용되었던 코솅은 여러 출간물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카드, 포스터 등에도 어울리는 서체다(:

반응형